미국에 계신 분들게 보리막장을 소개해 드릴려고 합니다.
된장과는 달리 만들기도 쉽고, 만든 후 빨리 먹을 수 있으며 재료는 한국마켓에서 구 할 수 있습니다.
보리막장은 된장과는 달리 담아서 바로 먹을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오래 숙성 될수록 맛이 진하고 깊습니다. 막장은 메주가루를 갈아 직접 담그기 때문에 맛도 좋고 영양가도 좋습니다. 쌉장, 국이나 찌개로 사용하며 맛과 영양 면에서도 우수한 장입니다.

재료: 막장용 메주가루 1kg, 소금 1컵, 고춧가루 1컵, 고추씨가루 1컵, 엿기름 1lb, 올게닉 보리쌀 1lb

만들기
1.보리쌀을 씻어 전기밥솥에 물 1.7L(7컵 반)을 넣고 밥을 짓는다.
2.밥이 되는 동안 큰 그릇에 엿기름을 담고 4L의 물을 조금씩 넣으면서 물과 엿기름이 잘 섞일 수 있도록 해 주면서 전분을 빼낸다.
3.엿기름을 거름망에 부어 엿기름과 물을 분리해 주면서 손으로 엿기름을 꼭 짜준다.
4.1의 보리밥이 다 지어졌으면 보리밥을 주걱으로 살살 펴 주고 보리밥 위에 거름망을 다시 이용하여 깨끗한 엿기름 물 4L를 부어준다.
5.엿기름을 부은 보리밥은 보온으로 하여 10시간 삭힌다.
6.10시간 삭힌 보리밥은 냄비에 부어 한번 끓여주면서 위의 거품은 걷어낸다.
7.큰 그릇에 메주가루1kg를 넣은 후 보리 삭힌 물을 조금씩 부어주면서 고춧가루 1컵, 고추씨가루 1컵을 넣고 소금은 염도를 보아가면서 넣어 준 뒤 잘 섞어준다.
8.걸쭉하게 된 보리막장을 농도와 염도를 잘 맞추어 소독된 유리병이나 작은 단지에 담고, 2-3일이 지나면 한 번 더 저어주면서 맛을 본다. 2-3일 지나면 조금 더 되직해진다.바깥에 한달 정도 삭힌 후 냉장고에 넣어서 먹으면 된다.

*Tip: 고추씨가루를 구입하기 힘들면 고춧가루로 대신해도 된다.
막장용 메주가루가 없으면 메주가루로 사용하되 보리 삭힌 물 양은 조금 덜 필요하다.


정선심
이준원 박사와 함께 하는 NEWSTART 건강 세미나 식단관리 및 요리 강습(펜실바니아)
이상구 박사와 함께 하는 NEWSTART 건강 세미나 식단관리 및 요리 강습(펜실바니아)
펜실바니아 주간신문(주간필라) 요리 칼럼 2년간 게제
오레곤 유진 지역 2개월 과정 요리 교실 현재까지 5년간 운영 중
오레곤 유진 지역 어린이 요리교실 운영(방학이용)
오레곤 유진 지역 Asian Cellebration 한국 음식 소개 요리 강습
재림 교회 잡지 2년간 요리 칼럼
텍사스 휴스턴 주간지 Komerica Post 에 현재 요리 칼럼 게제 중 (3년간)
유투브에 현재 주 1회 요리 동영상 업로드 중 (션샤인 행복요리)
https://youtu.be/HYeVrQk67KM

유투브(Youtube)채널 “션샤인행복요리”에서 “보리막장”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