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스턴대한체육회(회장 크리스남)가 결산보고에 이상이 없다고 재확인했다.
휴스턴대한체육회는 지난 6월21일부터 23일까지 워싱턴 시애틀에서 열렸던 제20회 미주한인체육대회에 출전했던 휴스턴 대표선수들이 선전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후원금을 보냈던 동포들의 명단과 사용내역을 공개했다.
체육회는 시애틀 미주체전 후원자명단과 사용내역에 대한 결산공고를 지난달 각 신문에 게재했다. 그런데 코리안저널에 게재된 결산공고와 <코메리카포스트>와 코리아월드에 게재된 결산공고에서 지출내역에 약간의 차이를 보였다. <코메리카포스트>와 코리아월드의 결산공고에서는 지출총액이 각각 34,372.13달러로 표시됐지만 코리안저널은 결산공고에서 38,639.21달러로 게재했다.
<코메리카포스트>와 코리아월드의 결산공고와 다르게 지출총액이 표시된데 대해 코리안저널은 지난달 22일자 기사에서 “(휴스턴대한)체육회의 신뢰에 큰 타격을 주는 원인을 제공한 점, 진심으로 유감의 뜻을 밝힌다”는 내용의 정정기사를 게재했다.
체육회는 각 신문사에 보낸 결산공고 내역에 일부 실수가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내용을 수정한 후 다시 각 신문사에 보냈는데 코리안저널만 수정 이전의 결산공고를 게재했다. 이 때문에 지출총액에서 4,267달러의 차이가 발생했다.
코리안저널의 실수로 지출총액이 다르게 공고된데 대해 코리아월드는 “크리스남 체육회, 문제 많다”는 표지제목으로 크리스남 휴스턴대한체육회장을 비난했다.
체육회는 지난달 25일(월) 기자회견을 열고 코리아월드의 기사에 대해 반박하고 정정기사를 요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남 체육회장은 “시애틀 미주체전 후원금 사용과 관련해 한 점의 부끄러움도 없다”고 강조하고 “코리안저널에 잘못 나간 보고서는 행정착오에 의한 것에 불과하며 실질적 금액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코리아월드는 지난주 박신규 편집국장이 칼럼으로 “처음부터 끝까지 변명 일색이다” “책임감도 없다” “참 비겁하다” “공신력 있는 협회를 대표하는 현직 단체장은 지역사회 작은 권력이다”라며 재차 남 체육회장을 비난했다.
코리아월드의 거듭되는 비난에 대해 신지호 체육회 법률이사는 지난 2일(월) 각 신문사에 보낸 이메일에서 지난 1일(일) 휴스턴대한체육회 유유리 이사장, 크리스남 회장, 이경호 부회장, 이한주 사무총장, 김종곤 재무이사, 홍순오 홍보이사, 신지호 법률이사, 그리고 최종우 시애틀체전 준비위원장이 참관하는 가운데 내부감사가 실시됐다고 밝히고 내부감사 결과 결산보고에는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신지호 법률이사는 같은 이메일에서 “허위사실 유포 시 강경한 법적대응을 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코리안저널이 실수를 인정하고 사과했고, 체육회도 업무처리 미숙으로 발생한 일이라고 재차 해명했지만, 코리아월드가 거듭해서 문제를 제기하자 체육회에 일각에서는 ‘이중장부’라는 프레임으로 크리스남 체육회장 개인과 휴스턴대한체육회를 공격하려는 것 아니냐는 성토도 나오고 있다.
박신규 코리아월드 편집국장은 데스크칼럼에서 “기사내용에 있지도 않은 ‘이중장부’”라고 밝혔지만, 체육회 A씨는 코리아월드 사장이 자신의 사업체를 찾아와 체육회에 ‘이중장부’가 존재하는 것 아니냐는 취지로 거듭 확인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A씨는 또 박신규 코리아월드 편집국장과 같은 교회에 출석하고 있다며, 교회에서 우연히 만난 박 국장도 역시 자신에게 ‘이중장부’를 거론했다고 말했다.
체육회 C씨는 시애틀체전을 앞두고 이전 체전과 마찬가지 상황을 예상하고 적자가 발생하면 크리스남 회장 등 체육회 임원·이사들이 부족분을 부담해야 각오는 했지만, 다행인지 불행인지 다수의 선수가 출전하는 축구와 소프트볼이 참가를 포기하면서 겨우 적자는 면했다며 이로 인해 휴스턴의 한인장애인후원골프대회로 열어 1만달러를 지원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B씨는 시애틀에서 크리스남 회장 등 임원들이 선수단 차량 운전 등 선수단 지원과 안전에 신경 쓰느라 밥 한 끼 제때 먹지 못했고, 잠 한숨 제대로 못 잤는데 이런 노력이 “처음부터 끝까지 변명 일색이다” “책임감도 없다” “참 비겁하다”는 말로 폄훼되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양동욱 기자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