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의 맛·멋·흥이 한자리에”

한국의 맛과 멋과 흥이 어우러졌던 코리안페스티벌이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휴스턴의 동포 2세들이 주축이되 만들어진 KASH(Korean American Society of Houston)는 지난 5일(토) 휴스턴다운타운에 위치한 공원 디스커버리그린에서 ‘제11회 휴스턴 코리안페스티벌’을 개최했다.
언제나 그랬듯 휴스턴한인농악단의 신명나는 농악으로 시작한 코리안페스티벌은 동포사회 어르신들의 신나는 라인댄스와 김구자전통무용단의 아름다운 춤사위, 그리고 화랑태권도장 소속 관원들의 씩씩한 태권도시범이 이어졌다.
휴스턴한인학교 후원의 밤 행사와 휴스턴총영사관이 하비센터에서 개최했던 개천절 기념행사에서 탄성을 자아냈던 울산시립무용단이 무대에 올라 전통악기 연주에 맞춰 전통무용을 선보이는 한편, Kpop댄스, 비보이댄스, 판소리 등의 공연을 펼치면 한국의 ‘멋’을 보여줬다.
이어서 무대에 오른 국기원 태권도시범단은 무대의 높은 천정 높이까지 공중부양하는 등 현란한 동작으로 격파술을 선보였다.
울산시립무용단 단원들과 국기원 태권도시범단 단원들이 꽉 채웠던 무대는 JC Park과 Dabit와David Oh의 무대에 이르기까지 케이팝과 힙합, 그리고 일렉트로팝 등 신나는 다양한 음악이 채웠다.
메인무대에서 쉴새없이 다양한 공연이 진행되자 휴스턴의 소녀들은 무대 앞을 떠나지 못하고, 연신 ‘괴성’을 지르며 무대 위 공연자들의 ‘흥’에 함께 도취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디스커버리그린 한쪽에 마련된 소무대에서는 초대가수들의 메인무대 공연에 앞서 팬들을 만나고 있었다.
특히 소무대에서는 아이돌 가수들의 노래에 맞춰 춤을 ‘Kpop Random Dance’도 열렸는데, 이날 코리안페스티벌에 축사를 한 실베스터 터너 휴스턴시장도 ‘Kpop Random Dance’에 동참해 케이팝댄스를 선보였다.

식당가에서는 한국의 ‘맛’
무대에서 한국의 ‘멋’을 뽐내고 ‘흥’이 터져 나오는 동안 브라운컨벤션센터 앞 도로에 마련된 식당가에서는 한국의 ‘맛’이 뿜어져 나오고 있었다.
식당가 중앙에는 타이틀스폰서로 ‘제11회 휴스턴 코리안페스티벌’을 후원한 스노우폭스 자회사 ‘Pling’이 고소한 냄새를 풍기며 만두의 ‘맛’을 선보였다.
‘Pling’에서 풍겨져 나오는 고소한 만두 굽는 냄새에 터너 시장도 가던 발길을 멈췄다. 터너 시장은 갓 구어 낸 ‘Pling’의 만두를 맛보며 연신 ‘엄지척’해 보이며 맛을 인정했다.
또 다른 한쪽에 마련된 오송전통문화원의 사물놀이 ‘한울’ 부스에서는 ‘소떡’으로 시민들의 식욕을 자극했다.

이멜다 수해성금 전달
이날 신창하 휴스턴한인회는 터너 휴스턴시장과 김형길 휴스턴총영사가 지켜보는 가운데 이멜다구호펀드(Imelda Assistance Fund)에 2만달러의 수해성금을 전달했다.
코리안페스티벌을 주최한 KASH가 올해 처음으로 학생미술대회를 개최했는데, KASH의 제1회 학생미술대회 1등은 채세아(Seah Chae: Obra D. Tompkins High School) 학생이 차지해 상금으로 500달러를 받았고, 2등은 양혁준(Hyukjun Yang: James E. Taylor High School)학생과 3등은 문준원(Alan Moon : Cypress Woods High School) 학생은 각각 250달러를 상금으로 받았다.

사고없어 ‘다행’
KASH는 올해 코리안페스트벌을 준비하면서 가장 신경이 쓰였던 부분이 ‘안전’이라고 밝혔다. 지난 8월3일 텍사스 엘파소에서 22명이 숨지고 24명이 총상을 입는 대형총기참사가 발생한데 이어 같은 달 31일 텍사스 오데사에서 7명이 숨지고 20명이 부상을 입는 총기참사가 일어났다.
연이어 텍사스에서 대형총기참사가 발생하자 KASH는 경찰관을 추가로 고용하는 등 행사장 안전에 만전을 기한 결과 사고 없이 행사를 마무리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날 여성의 치마 속을 몰래 촬영하던 ‘도찰범’이 적발되면서 옥에 티로 작용했다. 마이클 겔러웨이(Michael Galloway)라는 52세 남성이 이날 저녁 6시경 백팩에 숨긴 카메라로 여성을 도촬하다 현장에서 적발돼 경찰에 넘겨졌다.
양동욱 기자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