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금은 더 많이 지출은 더 적게”
휴스턴한인학교, 61,295.35달러

0
67

휴스턴한인학교에 74,622달러의 후원금이 답지했다.
휴스턴한인학교 후원의 밤 행사의 공동준비위원장을 맡았던 헬렌장 전 휴스턴한인회장과 Mark Shim(심완성) 휴스턴한인회 수석부회장은 지난 23일(화) 휴스턴한인회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행사결과를 설명했다.
심 수석부회장은 휴스턴한인학교 후원의 밤 행사에 현재 접수되지 않은 약정금을 포함해 총 74,622달러의 후원금이 답지했다며, 이중 초청가수 3,300달러, 행사장 사용료 3,200달러, 그리고 행사음식 2,800달러 등 총 13,426달러를 지출해 61,295.35달러를 남겼다고 밝혔다.
헬렌장 전 휴스턴한인회장은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한인들이 불경기로 힘들어하고 있어 후원금을 요청하기가 부담스러웠지만, 예상보다 많은 동포들로부터 후원금이 답지했다며 휴스턴한인학교를 후원한 모든 동포들에게 감사하다는 인사를 전했다.
장 전 한인회장은 더 많은 후원금을 모금하기 위해 단한명이라도 더 많은 동포들을 찾아가 만나거나 전화로 부탁했고, 가능한 더 많은 후원금이 휴스턴한인학교에 전달될 수 있도록 장소도 호텔이 아닌 연회장으로 정했고, 행사 프로그램을 안내하는 순서지도 간소화하는 등 행사에 지출되는 경비를 최소화했다고 말했다.
심 수석부회장은 올해 휴스턴한인학교를 후원하는 행사에서 목표액보다 더 많은 후원금이 모금된 이유는 전적으로 헬렌장 전 한인회장 때문이라며 “뛰어난 역량”을 발휘한 헬렌장 전 한인회장에게 공을 돌렸다.
헬렌장·심완성 휴스턴한인학교 후원의 밤 행사의 공동준비위원장은 지난 6월26일(화) 휴스턴한인회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올해 모금목표는 5만달러로 이중 적어도 3만달러는 휴스턴한인학교에 지원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해 열린 휴스턴한인학교 후원의 밤 행사에서는 28,740달러가 접수됐다. 이중 19,331.93달러가 호텔사용료 등 행사경비로 지출돼 실질적으로 휴스턴한인학교가 사용할 수 있는 후원금은 9,408.07달러에 불과했다. 따라서 올해 행사에도 모금실적이 저조하면 휴스턴한인학교를 운영하는데 어려움이 초래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있었다.
David Shin(신창하) 휴스턴한인회장은 이전에는 이사회비까지 모금액에 추가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전과 같이 이사회비까지 추가하면 올해 휴스턴한인학교를 위해 모금된 후원금은 74,622달러보다 더 많을 것이라며 과거 어느 때보다 성공적인 행사였다고 평가했다.
신창하 휴스턴한인회장은 휴스턴한인학교와 코리안커뮤니티센터(KCC)가 통합된 이후 2년전에는 후원의 밤 행사를 KCC가 주관했고, 지난해에는 휴스턴한인학교에서 행사를 준비하는 등 후원의 밤 행사에 변화가 있었다며 행사 때마다 모금액도 달라졌는데, 올해는 과거의 실수를 바로잡아 행사를 진행했다며, 내년 후원의 밤 행사는 더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휴스턴한인학교 박은주 교장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휴스턴한인학교’는 ‘한글학교’가 아니라고 강조해 왔다. 휴스턴 한인사회의 한국어 교육기관은 휴스턴한인학교와 한인 교회들을 중심으로 운영되는 한글학교가 있다. 한인 교회들에서 운영되는 대부분의 ‘한글학교’는 한국어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지만, 휴스턴한인학교는 한국어 교육뿐만 아니라 부모가 태어나고 자란 조국의 전통과 문화를 가르치는 ‘뿌리교육’ 그리고 한국에서 태어난 부모의 아들, 딸인 한인으로서 ‘정체성’을 잃지 않도록 도와주기 위한 다양한 교육을 제공한다는 뜻에서 ‘한글학교’가 아닌 ‘한인학교’라는 학교명을 사용하고 있다.
박은주 교장은 휴스턴한인학교가 추구하는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능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교장은 한인학교 교사들은 한국의 대학에서 교육학 학사 또는 석사 이상의 학력자로 대부분 오랫동안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지도한 교사경력을 갖고 있다고 소개했다.
박 교장은 또 휴스턴한인학교가 한글교육과 뿌리교육, 그리고 정체성교육까지 한인2세들이 필요로 하는 전인교육을 가능케 한 것은 학부모들의 전폭적인 지원과 협조가 있기 때문이라도 말했다.

양동욱 기자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