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 물김치

0
82

앞서 무쌈을 만든 것 기억하시죠? 무쌈보다는 무를 조금 두껍게 썰어 배를 갈아 물김치로 만들어 보세요. 사과와 더불어 가을에 한국인들이 즐겨먹는 배는 아삭아삭한 식감, 시원한 단 맛, 물기 많은 과즙 때문에 차게 먹으면 더욱 달고 시원해 물김치에 필수입니다. 고종의 수라상을 차리던 상궁의 증언에 따르면 고종이 냉면을 즐겨먹었는데 냉면 육수를 만들기 위해 배를 듬뿍 넣은 물김치를 따로 담갔다고 합니다.

재료 : 무 반개, 배 한 개, 홍 초록,노랑,주황 피망 각 1개씩, 미나리 20-25가닥

만들기
1 .미나리는 줄기만 씻어서 소금으로 30분 절여 준다. 미나리가 유들유들하게.
2. 무는 껍질 벗겨서 최대한 얇게 썰어서 굵은 소금 1-2T과 꿀가루 1T에 30분 절여 놓는다.
3. 배는 껍질 벗겨서 동그랗게 수저로 파낸다. 배를 파내고 남은 깡지는 강판에 갈아 줍니다.
4. 오목한 볼에 동그랗게 파낸 배와 생수 5컵을 붓고 강판에 간 배는 즙만 사용하고 소금을 간을 맞춥니다.
5. 피망은 모두 채썰어 절여진 무에 피망 색깔별로 길이를 맞춰 2개씩 올려서 미나리로 묶어 줍니다.
6. 유리 그릇에 동그란 배와 5를 담고 배물을 부어 줍니다.
7. 시원하게 냉장고에 하루 둡니다. 하루 지나서 꺼내 드세요.


정선심
이준원 박사와 함께 하는 NEWSTART 건강 세미나 식단관리 및 요리 강습(펜실바니아)
이상구 박사와 함께 하는 NEWSTART 건강 세미나 식단관리 및 요리 강습(펜실바니아)
펜실바니아 주간신문(주간필라) 요리 칼럼 2년간 게제
오레곤 유진 지역 2개월 과정 요리 교실 현재까지 5년간 운영 중
오레곤 유진 지역 어린이 요리교실 운영(방학이용)
오레곤 유진 지역 Asian Cellebration 한국 음식 소개 요리 강습
재림 교회 잡지 2년간 요리 칼럼
텍사스 휴스턴 주간지 Komerica Post 에 현재 요리 칼럼 게제 중 (3년간)
유투브에 현재 주 1회 요리 동영상 업로드 중 (션샤인 행복요리)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