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메리카포스트 사설(社說)]
공개하려는 人, 숨기려는 者

0
107

대부분의 휴스턴한인회장들은 후보시절 결산(決算)을 공고하는 한편, 단체운영도 언론에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공약’(公約)했다. 어느 휴스턴한인회장은 후보시절 휴스턴한인회의 자금사용내역을 인터넷사이트에 공개하겠다고 약속했다. 휴스턴한인회장들 모두가 자신이 비록 후보등록비로 납부한 2만달러를 동포사회를 사용하지만, 2년의 임기동안 동포들의 재정적 후원이 없이는 각종 행사 등 사업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이다.
어떤 형식으로든 동포들로부터 재정적 지원을 받아야 하는 또 다른 여러 한인단체장들도 대부분 임기를 시작하면서 자금사용내역까지는 아니더라도 결산공고는 하겠다고 약속한다. 그러나 지금까지 결산공고 약속을 지킨 휴스턴한인회장 및 한인단체장은 많지 않다. 이로 인해 ‘결산공고’ 여부는 시빗거리가 되어 왔다.
최근 휴스턴한인회관 건립기금결산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자, 휴스턴한인회관이 개관한지 7년만에 결산내용을 공고했다. 이 때문인지 휴스턴 한인사회에는 휴스턴한인회관 결산공고를 여전히 의혹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동포들이 있다.
이렇듯 적시에 자금사용내역을 공개하지 않는 한인단체에는 의혹의 시선이 쏠린다. 결산 미공개로 동포사회에 발생하는 각종 잡음을 최소화하기 위해 ‘생각하는 신문’ 코메리카포스트는 광고비 부담으로 결산공고를 주저하는 단체들을 위해 무료로 결산공고를 게재하고 있다. 최근에는 휴스턴의 한인장애인을 돕기 위해 자선골프대회를 개최한 휴스턴대한체육회를 위해 결산공고를 무료로 게재했다.
David Shin(신창하) 코리안커뮤니티센터(Koeran Community Center·KCC) 이사장은 단체의 자금사용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하겠다는 약속을 지킨 첫 번째 단체장이다. 신 KCC 이사장은 수표 한 장까지 KCC가 사용한 자금내역을 세세하게 공개하는 것은 물론 휴스턴한인학교와 휴스턴한인문화원 등 산하 기관의 자금사용내역까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신 KCC 이사장은 자금사용내역과 함께 KCC 이사회까지도 언론에 공개하기를 원하고 있다. 하지만 KCC에는 이사회 전 과정을 공개하기 원하는 신 KCC 이사장이 있는가 하면, 공개를 꺼리는 이사들도 있다. 신 KCC 이사장은 이사회 의사결정에 있어서 자신은 다른 이사들과 동등하게 1표밖에 권리를 행사할 수 없기 때문에 다수의 이사가 원치 않으면 공개할 수 없다며 아쉬워했다. KCC가 이사회를 언론에 공개하지 않고 폐쇄적(?)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회의석상에서 소주잔과 맥주잔이 오가는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신 KCC 이사장이 휴스턴의 한인단체들의 ‘고질병’인 자금사용내역 공개를 실천하고 있고, 비록 회장 취임절차와 단체 통합 등 자신과 의견이 다르더라도 언론과 소통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에서 ‘생각하는 신문’ 코메리카포스트는 ‘Close’하기보다는 ‘Open’하려는 신 KCC 이사장이 제31대 휴스턴한인회장에 취임하는 것을 환영했다.
제31대 휴스턴한인회장에 취임한 신 KCC 이사장이 통합추진위원회(이하 통추위)를 구성하고 휴스턴한인회와 KCC의 통합과 세칙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통추위 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는 신창하 휴스턴한인회장은 통추위가 논의하고 있는 내용도 가감 없이 언론에 공개하기 원한다고 밝혔다. 이로 인해 통추위가 추진하고 있는 세칙개정에 공청회도 최소 2차례 열려고 계획했고 내부의 반대를 무릎쓰고 개정세칙 초안을 언론에 공개했다. 하지만, 2차례 공청회마저 통추위 내부의 반대에 부딪히면서 1차례로 축소됐다.
통추위는 현재 “(다) 본 정관 제2항의 목적을 지지 및 촉진하고자 하는 자”는 누구든지 휴스턴한인회 회원이 될 수 있다는 내용으로 세칙을 개정하려고 하고 있다. 여기에 온라인회원등록과 대리투표로 회원 1인이 과도한 영향력 행사가 가능하도록 하는 등 개정세칙 곳곳에 ‘위험성’을 내포한 조항들이 있다.
‘생각하는 신문’ 코메리카포스트 통추위에 (다) 조항을 제안한 위원이 누구인지 확인해 달라고 공식적으로 요청했지만 아직까지 통추위로부터 답을 듣지 못하고 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