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메리카포스트 사설]
한인회 · KCC 합병 반대한다

0
130

휴스턴한인회와 코리안커뮤니티센터(Korean Community Center·KCC)가 6월30일(토) 오전 10시 휴스턴한인회관에서 휴스턴한인회와 KCC의 합병에 대한 동포들의 의견을 듣겠다며 ‘공청회’를 연다. David Shin(신창하) 휴스턴한인회장 겸 KCC 이사장은 이날 공청회에서 KCC와 합병한 휴스턴한인회의 개정 ‘세칙’(Bylaws)에 대한 의견도 듣겠다고 예고했다.
지금의 휴스턴한인회와 KCC의 분위기는 반대의견에 상관없이 합병을 밀고나갈 태세다.
휴스턴한인회장으로 취임하기 이전부터 휴스턴한인회와 KCC의 합병을 주장해 온 신창하 휴스턴한인회장 겸 KCC 이사장은 광복절 기념식이 열리는 오는 8월15일 총회를 소집해 합병안과 세칙개정안을 처리한다는 목표를 정해놓고 6월30일(토) 공청회 등의 시간표를 세워 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생각하는 신문’ 코메리카포스트는 휴스턴한인회와 KCC의 합병을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힌다. 휴스턴한인회와 KCC의 합병은 휴스턴 한인동포사회가 휴스턴한인회에 모든 것을 거는, 즉 ‘올인’(All In)해야하는 상활을 맞이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동포사회를 위해 봉사하겠다는 투철한 정신을 소유하고 있고, 능력과 자질도 갖추고 있으며, 봉사에 대한 나름의 철학도 있는 휴스턴한인회장이 앞으로도 계속해서 배출된다면 휴스턴한인회에 ‘올인’(All In)하는 것이 옳은 선택일 수도 있다. 하지만 과거의 예를 보면 동포사회 대표로서 존경받고 휴스턴한인회관까지 잡음 없이 관리·운영할 휴스턴한인회장이 배출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리 멀리 가지 않아도 휴스턴 한인동포사회는 불과 몇 달전까지 휴스턴한인회장을 정하지 못해 전전긍긍하는 모습을 보였다.
현재 휴스턴한인회관을 관리·운영하고 있는 KCC가 해체된 상태에서 휴스턴한인회까지 무주공산(無主空山) 상태에 이른다면, 맨손으로 이민 와 밤낮없이 수고한 휴스턴의 한인1세들이 40여년을 한푼 두푼 모으고, 십시일반 모금해 이룩한 휴스턴한인회관이 위기에 처할 수 있다.
개정세칙에는 휴스턴한인회장으로 출마하는 후보의 등록비도 지금의 2만달러에서 1만달러로 줄이는 안을 담고 있다. 후보등록비를 1만달러로 줄였을 때의 장점도 물론 있겠지만, 후보등록비를 2만달러의 절반인 1만달러로 조정한다는 것은 휴스턴한인회장이라는 직책에 대한 책임감과 부담감도 절반으로 줄어든다고 볼 수 있다. 사실 2만달러는 적은 돈이 아니다. 하지만 단체행사마다 ‘불려 다니는’ 시간도 기부하고 동포사회에 2만달러라는 거액도 기부하겠다는 생각과 자세, 그리고 태도는 1만달러의 그것과 사뭇 다를 수 있다.
더욱이 후보등록비를 1만달러로 하향조정한다고 해서 동포사회를 위해 봉사하겠다고 나서는 휴스턴한인회장 후보들이 여럿 나온다는 보장도 없다.
동포사회를 위해 봉사하겠다는 투철한 정신을 소유하고 있고, 능력과 자질도 갖추고 있으며, 봉사에 대한 나름의 철학도 있는 휴스턴한인회장을 배출할 수 있을지 혹은 배출하지 못할지에 대한 여부는 휴스턴의 한인동포사회의 역량과도 상관관계가 있을 것이다. 혹시라도 동포사회가 앞서 언급한 자질을 갖춘 휴스턴한인회장을 배출하지 못한다면, 휴스턴한인회는 물론, 휴스턴한인회관도, 그리고 휴스턴 한인동포사회도 위기를 맞이할 수 있다.
‘올인’은 주로 도박에서 사용하는 용어로 알려져 있다. 휴스턴한인회와 KCC의 합병에 올인하기보다는 리스크는 최소화하고 이익은 극대화시키는 투자방법 중의 하나로 알려진 ‘분산투자’와 같이 휴스턴한인회는 동포사회를 대내외적으로 대표하는 단체로, KCC는 휴스턴한인회관을 효과적으로 관리·운영하는데 전력을 기울이는 별개의 단체로 유지되는 것이 휴스턴 한인동포사회의 발전을 위해서도 바람직하다.
휴스턴한인회와 KCC가 합병하면 ‘모금창구’가 일원화돼 더 많은 후원금이 답지할 것이란 주장도 펴고 있다. 후원금 접수가 많고 적음은 휴스턴한인회와 KCC의 합병에 있지 않고, 각 단체가 동포사회를 위해 어떤 유익한 사업을 전개하는지에 달려있다.
차제에 휴스턴한인학교도 다시 분리해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방안을 논의해 보는 것도 바람직하다고 본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