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보장연금, 얼마나 받을까?”
미국인 72%,
사회보장연금 기초상식 부족

0
94

‘당신은 사회보장연금(Social Security)에 관한 5개의 질문 중 몇개나 맞출 수 있습니까?’
상호보험회사인 매스뮤추얼(MassMutual)이 최근 온라인으로 실시한 사회보장연금에 관한 질문에서 50세 이상의 미국인 중 약 절반가량인 47%가 정답을 맞히지 못했다.
매스뮤추얼이 3년전 10개 문항에 대해 퀴즈를 실시했을 때 50세 이상의 응답자 64%가 정답을 맞히지 못했고, 일반인은 72%가 틀리게 답했다.
이 같은 조사결과에 대해 매스뮤추얼은 나아지고 있는 것은 고무적인 일이지만, 아직도 갈길 이 멀다고 평가했다.
응답자들이 가장 많이 틀린 문항은 사회보장연금을 언제부터 수령하는 것이 가장 좋은지와 배우자도 사회보장연금을 받을 수 있는지에 관한 질문이었다. 매스뮤추얼의 질문한 10개 중 주요한 5개 문항은 다음과 같다.

1. 현재 사회보장연금 법규에 따르면 65세에 신청해도 수령액은 줄어들지 않는다.
2. 소득기록이 없는 배우자도 사회보장연금을 수령할 수 있다.
3. 주요 소득원이었던 배우자가 사망했어도 사회보장연금은 계속 수령할 수 있고 총액에도 변동이 없다.
4. 사회보장연금은 수령자의 과거 소득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수령자격이 주어지는 연령의 전후에 언제든지 신청해도 수령하는 연금의 액수는 동일하다.
5. 사회보장연금을 받고 있는 상태에서 계속해서 일해 소득이 발생했을 때 소득과 연령에 따라 수령하는 연금이 줄어들 수도 있다.
정답. 1. 거짓, 2. 참, 3. 거짓, 4. 거짓, 5. 참

1번 질문에서는 응답자의 49%만 정답을 맞혔다. 사회보장연금 100%를 보장받을 수 있는 수령만기연령은 출생연도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66세 또는 67세다.
많은 미국인들이 사회보장연금 수령만기연령을 메디케어를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있는 연령인 65세와 혼동하는 경우가 있다. 수령만기연령이 언제인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상태에서 사회보장연금을 신청하면 100% 받을 수 없다.
2번째 질문에 옳게 답한 응답자는 54%였다.
2번째 질문에 틀린 답을 내놓은 응답자는 배우자를 곤경에 처하게 할 수도 있다. 연간 물가상승률을 2%라고 봤을 때 부부가 은퇴 후 매달 5,000달러를 수령하는 사기업의 연금에 가입했다면, 이 부부는 1백만달러 이상을 지불했을 가능성이 있는데, 이 부부는 1백만달러의 자산을 보유한 것으로 간주해 사회보장연금 혜택이 줄어들 수 있기 때문에 부부가 공동으로 일정액 이상의 자산을 보유했다면 신중을 기해야 한다.
매스뮤추얼 조사결과에서 발견한 또 다른 특이한 사항은 50세부터 59세 사이의 연령대 86%는 사회보장국(Social Security Administration) 온라인계정이 없다는 것이다. 50세 이상의 응답자들 중에서도 60%가 온라인계정을 개설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는데 사회보장국 인터넷사이트에서 계정을 만들면 사회보장연금이 도둑맞을 가능성이 줄어들 뿐 아니라 자신이 앞으로 얼마의 사회보장연금을 수령하게 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
더욱이 직장을 옮겼을 경우 착오가 발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 1099이 제대로 처리되지 않는 경우가 30명 가운데 약 10% 꼴로 발생하고 있다.
자신의 사회보장연금 기록이 정확한지 확인하는 것은 아주 중요한 일로 연금수령액은 고용기록 가운데 소득이 가장 높았던 35년 동안의 기록을 바탕으로 산정되기 때문에 자신이 얼마의 사회보장연금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은 중요할 수 있다.

양동욱 기자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