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체육동호회 ‘파이팅!’”
체육회, 신임 협회장들과 상견례

0
137

타향살이 이민자에게 ‘건강’은 중요하다. 이국땅에서 말도 제대로 안 통해 벙어리냉가슴으로 사는 것도 서러운 일인데 ‘몸’까지 아프면 더욱 서럽다.
국민학교(?) 코흘리개 시절부터 운동장 한 귀퉁이 스피커에서 흘러나오던 ‘체력은 국력’이라는 구호를 귀에 박힐 정도로 들었지만, 살아남기 위해, 자식새끼 가르치기 위해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하루의 이민살이에 체력, 즉 건강을 챙기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다 신체건강에 문제가 생기면 정신건강에게까지 이상이 생기는 것이 이민살이다. 그래도 버텨야 한다. ‘아메리칸드림’을 성취할 때까지는 버텨야 한다. 하지만 기어코 ‘아메리칸드림’을 이룬 뒤에 건강을 잃는다면 무슨 소용이 있을까?
이런 고민을 하는 동포들에게 휴스턴대한체육회(이하 체육회)는 ‘생활체육동호회’라는 대안을 제시했다. 최병돈 전 체육회장은 지난 4년 동안 생활체육동호회를 조직하고 활성화하는데 모든 노력을 경주했는데, 노력의 결과로 체육회는 골프, 검도, 농구, 볼링, 배드민턴, 소프트볼, 수영, 아이스하키, 야구, 유도, 씨름, 사격, 용선, 축구, 탁구, 테니스, 그리고 태권도까지 17개 종목의 생활체육동회가 조직됐다. 체육회는 활성화된 생활체육동회의 저력을 바탕으로 달라스 미주체전에서 종합순위 2위라는 역대 최고의 성적을 거뒀다.
최병돈 전 체육회장의 바통을 이어받은 크리스 남(남기형) 신임 체육회장이 기존의 생활체육동호회를 더욱 확대 발전시키고, 새로운 생활체육동호회를 조직하기 위해 휴스턴이 꽁꽁 얼었던 지난 16일(화) 모임을 가졌다. 이날 모임에 최병돈 전 체육회장과 크리스 남 신임 체육회장, 이한주 사무총장, 홍순오 홍보이사, 그리고 새롭게 생활체육동회장을 맡은 박상길 탁구협회장, 주정민 농구협회장, 조영권 볼링협회장이 참석해 생활체육동호회 발전방안을 논의했다.
박상길 탁구협회장은 ‘분위기’를 강조했다. 약 2년6개월 전 딸이 탁구를 배우게 하려고 나왔다가 딸은 그만두고 오히려 자신이 탁구장에 다니게 됐다는 박 회장은 신입회원이 잘 적응하도록 기존회원들이 배려는 분위기가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기존회원이 실력이 떨어지는 신입회원의 공을 성의껏 받아 주는 대신 면박하거나 눈치를 주면 더 이상 탁구장을 찾지 않는다며 동호회 분위기를 신입회원들이 잘 어울리는 환경으로 조성해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회장은 오는 6월 시애틀에서 열리는 재미탁구대회에 참가할 예정이라며 휴스턴을 비롯해 20여개 도시가 참가하는 재미탁구대회에서 단체전 1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조영권 볼링협회장은 매주 화요일 저녁 9시30분 케이티에 있는 볼링장에서 10여명의 회원들이 모이고 있다고 밝혔다. 회원들이 모이는 장소가 케이티고 늦은 시간에 만나기 때문에 다른 지역에 있는 볼링동호인들이 협회에 가입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는 지적에 조 회장은 다른 지역에서도 일주일에 하루 모이는 방법을 찾아보겠다고 답했다. 조 회장은 또 현재 대부분의 회원이 남성으로 여성회원들을 영입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주정민 농구협회장은 내년 시애틀에서 열리는 미주체전에서 메달 권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세대교체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주 회장은 고등학생 이상 젊은 선수들을 발굴하고 있다고 밝히고, 주변에 농구에 재능이 있는 학생들이 있으면 소개해달라고 부탁했다. 주 회장은 또 정기적으로 농구대회를 개최해 농구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적극적인 참여도 이끌어내겠다고 약속했다.
크리스남 신임 체육회장은 수석부회장으로 내정된 심완성 체육회 이사가 코리안페스티벌을 개최하는 KASH의 이사장과 휴스턴한인회관을 운영하는 KCC의 이사로 활동하고 있는 상태에서 휴스턴한인회 수석부회장까지 맡게 돼 부담이 크다며 체육회 수석부회장 직에 물러나고 싶다는 의사를 전달해와 의사를 존중하기로 했다고 말해 현재 체육회 수석부회장은 공석이라고 확인했다.
체육회는 또 소프트볼, 수영, 씨름, 유도, 야구협회도 협회장이 공석이라며 협회장 후보자를 추천해 달라고 부탁했다.
크리스 남 신임 체육회장은 또 유유리 전 체육회 수석부회장이 체육회 이사장을 맡기로 했다고 밝혔다.

양동욱 기자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