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사업체, 침수됐는데 수해보험 없다면··· FEMA에 수리비용 신청해 보세요!

0
932

허리케인 하비가 휴스턴에 역대 최악의 수해를 입혔다.
허리케인 하비가 쏟아 부은 엄청난 양의 비로 휴스턴에 수많은 수재민이 발생했다. 휴스턴 수재민들 가운데는 한인동포들도 다수 포함돼 있다. 가족과 오순도순 살던 집이나 가족의 생계수단이었던 사업체가 역대 최대량의 비를 쏟아낸 허리케인 하비로 침수되는 등 수해를 입은 한인동포들 중에는 풍수재해보험에 가입해 피해보상을 받을 수 있는 동포들도 일부 있다. 하지만, 주택을 소유하고 있거나 사업체를 운영하는 동포들 가운데 태풍피해를 보상해주는 보험엔 가입했지만, 수해피해보험에는 가입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더러는 아예 풍수재해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경우도 있다.
허리케인 하비와 같은 자연재해로 대통령이 재난지역으로 선포한 지역에 대해서는 미국연방재난관리청(Feder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FEMA)이 가옥이나 사업체가 침수되는 등 재난을 당했지만 풍수재해보험에 가입하지 않아 피해를 보상받지 못하는 주택소유주와 사업체 운영자를 돕기 위한 복구지원 재정프로그램을 운용하고 있다. FEMA가 재정을 지원하는 대상자와 신청절차를 간단히 소개한다.

“FEMA 돈, 갚지 않아도 돼”
FEMA는 기본적으로 대통령이 재난지역으로 선포한 지역에 거주하는 개인이나 가정의 수해복구에 필요한 재정적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자영업자 등이 운영하는 사업체는 중소기업청(Small Business Administration·SBA)에서 복구지원자금을 낮은 이자로 융자해 주고 있다.
FEMA는 보험이 보상해주지 않은 재해로 인한 피해를 복구하도록 돕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태풍 또는 수해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주택 소유자 등을 우선지원 대상자로 삼고 있다. FEMA는 그러나 수해로 인해 발생한 재산(주택, 개인 재산, 살림 도구 등)에 대한 손실 전부를 처리하지 않는다고 안내하고 있다. FEMA는 풍수재해보험 가입자가 아닌 수해 피해자의 주택을 수리하도록 “주택 소유자에게 돈을 제공”한다며 “주택 소유자가 수해로 피해를 입은 자신의 집을 수리하는 비용을 돕는 것이 목표”라고 거듭 설명하고 있다. ???
FEMA는 또 신청자격에 대해 신청자가 ▶미국 시민권자이거나 미국에 합법적으로 체류하는 외국인이어야 하고, ▶재난지역으로 선포된 곳에 있는 집에서 1년의 대부분을 거주해야 하며, ▶재해로 인해 현재 거주할 수 없을 정도로 주택수리가 필요한 경우 등으로 신청자격을 규정하고 있다.
FEMA는 안내서에서 주택수리와 관련해 재정을 지원해주는 몇 가지 항목을 예시했다.
? 주택의 구조(기초, 벽 외부 및 지붕)
? 창, 문, 바닥, 벽, 천정 및 캐비닛
? 상하수관??
? 냉방 및 난방 등 환풍 시스템??
? 전기, 수도 및 개스 시스템??
? 사유지 도로 및 주택으로부터 입구 및 출구
? 이동 주택의 경우 평평하게 하기 및 고정 그리고 상하수관, 전기선 및 개스관 그리고 물탱크 재연결 등
FEMA는 수해로 침수됐거나 고장 난 자동차에 대해서도 재정적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FEMA는 또 수해로 인한 의료 및 치과치료 비용도 지원해 주고 있고, 재난으로 인한 발생한 장례 및 매장 비용도 지원한다. 여기에 FEMA는 의류와 가구 및 가전제품과 같은 살림도구, 컴퓨터와 교과서 및 학용품 등 교육과 관련해서도 재정을 지원하고 있으며, 재난과 관련된 이사 및 창고비용도 지원해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SBA “사업자에게 저리 융자”
개인이나 가정이 FEMA를 통해 지원받은 수해복구자금은 갚지 않아도 된다. 또한 세금공제혜택도 제공된다. FEMA에 자금을 신청하려면 대통령이 재난지역으로 선포한 후 18개월 이내에 신청서를 접수시켜야 한다.
FEMA의 재정지원과는 달리 SBA는 낮은 이자로 융자해주는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SBA를 통해 수해복구자금을 지원받은 사업자나 자영업자는 나중에 돈을 갚아야 한다.
SBA는 비즈니스가 입주한 건물이 수해로 인해 파손됐거나 비즈니스 시설, 재고, 기계 및 장비가 고장이나 수리를 요하거나 교체가 필요한 사업자를 대상으로 저리 융자를 제공하고 있다. SBA는 최대 150만달러까지 저리로 융자해 주고 있다. 부동산과 관련한 최대 융자액은 20만달러이고 사업자 개인에게 지원되는 최대 융자액은 4만달러다. 융자금액은 보험에 가입되지 않은 SBA가 인증한 손실 액수에 국한된다.

“인터넷신청 가능”
FEMA에 수해복구지원자금을 신청하려는 개인은 FEMA 인터넷사이(www.fema.gov)를 방문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고, 전화(800?621?3362)로도 신청이 가능하다.
FEMA에 자금을 신청을 할 때 사회보장번호(SSN)와, 보험이 있다면 보험과 관련한 정보, 재산피해에 대한 상세한 내용, 그리고 연락 가능한 전화번호 등을 미리 준비하면 처리속도가 더 빨라질 수 있다.
FEMA가 신청을 접수했다는 접수번호를 받은 후 신청자가 무보험자거나 보험으로 처리가 부족하다고 판명되면 약 10일 이내에 조사관이 피해현장 확인을 위해 방문시간 약속을 잡는 연락을 취한다. 조사관이 현장을 방문해 피해사실을 확인한 후 약 10일 후, 신청자가 FEMA로부터 재정지원 대상자 여부를 통보 받는다.
SBA 재해융자도 역시 FEMA 지원을 요청한 신청자와 비슷한 절차를 거친다.

양동욱 기자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