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스턴교육구, 33% 4년제 대학 진학 아시안, 4년제 대학 진학 64%로 최다

0
977

2017년 가을학기부터 새내기 대학생이 되는 고등학교 졸업생들은 기나긴 여름방학이 대학 신입생이 되기 위한 준비하느라 길게 느껴지지 않았을 수도 있다. 부모를 떠나는 해방감(?)을 만끽하며 진학하는 대학 기숙사에 필요한 침구 등을 장만하느라 분주했을 것이다. 그러나 휴스턴교육구(HISD)에서 새내기 대학생이 된다는 설렘을 느끼는 고등학교 졸업생은 2015년 기준으로 57%인 것으로 나타났다. 57%의 대학 신입생 중에서도 4년제 대학 입학으로 부모를 떠나 독립된 생활을 할 수 있다는 해방감(?)을 느끼는 학생들은 33% 미만이다.
휴스턴교육구가 지난 2015년 교육구 내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교육구 내 고교생 중 33%만 4년제 대학에 진학한 것으로 나타났다. 33%의 4년제 대학 진학생 가운데서도 실질적으로 휴스턴을 떠나는 4년제 대학 신입생은 극히 적었다. 실례로 어스틴에 캠퍼스가 있는 텍사스대학과 칼리지스테이션에 캠퍼스가 있는 텍사스A&M대학에 진학한 휴스턴교육구 소속 학생의 비율은 3%에 불과했다.

휴스턴교육구가 지난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교육구 소속 고등학교 재학생 가운데 텍사스대학과 텍사스A&M대학에 진학한 학생 수가 많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시 말해 휴스턴교육구에서 텍사스대학 또는 텍사스A&M대학에 진학했다는 사실은 고등학교 재학 당시 충실히 대입을 준비했다는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
아시안, 백인, 흑인, 그리고 히스패닉 등 인종별 4년제 대학 진학률을 놓고 놨을 때 아시안 학생들의 4년제 대학 진학률이 두드러졌다. 지난 2015년 4년제 대학에 진학한 휴스턴교육구 소속 학생들 가운데 아시안 학생이 64%로 백인(52%), 흑인(35%), 히스패닉(21%)로 타의추종을 불허했다. 이 같은 결과는 휴스턴교육구에서 아시안 학생의 학업성취도가 서로 다른 인종 가운데 가장 뛰어나다고 볼 수 있다.

한편 휴스턴교육구에 소속된 고등학교들 가운데 4년제 대학 입학생이 가장 많은 고등학교는 디베이키고등학교로 지난 201년 이 학교를 졸업한 고등학생의 89%가 4년제 대학에 진학했다. 디베이키고등학교에 이어 휴스턴의 또 다른 명문 공립 고등학교인 카네기뱅카드고등학교가 88%로 2위에 올랐다. 디베이키고등학교와 카네기뱅가드고등학교에 이어 휴스턴예술고등학교가 76%로 공동 3위에 랭크됐다.
휴스턴교육구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교육구 내 고등학교들 가운데 4년제 대학교에 단 1명도 진학시키지 못한 고등학교도 다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휴스턴 한인동포 자녀들이 다수 재학하고 있는 스프링브랜치교육구와 케이티교육구 등의 교육구는 휴스턴교육구와 같은 자료를 수집해 발표하고 있지 않지만, 4년제 대학 진학률은 휴스턴교육구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텍사스 내 대학들이 대부분 8월 중순부터 새 학기를 시작하는데, 휴스턴교육구의 자료에 따르면 이번 새 학기에 4년제 대학, 그것도 텍사스대학이나 텍사스A&M대학에 진학하는 학생은 자부심을 가져도 좋다는 의견도 있다.

양동욱 기자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