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너 시장
“피난처도시소송 시의회 상정”
브랜다 스타딕 시의원,
찬반여부 질문에 답변거부

0
750
Students gather in the Rotunda at the Texas Capitol to oppose SB4, an anti-"sanctuary cities" bill that already cleared the Texas Senate and seeks to jail sheriffs and other officials who refuse to help enforce federal immigration law, as the Texas House prepares to debate the bill, Wednesday, April 26, 2017, in Austin, Texas. Many sheriffs and police chiefs in heavily Democratic areas warn that it will make their jobs harder if immigrant communities, including crime victims and witnesses, become afraid of police. (AP Photo/Eric Gay)

실베스터 터너(Sylvester Turner) 휴스턴시장이 텍사스 주정부가 9월1일부터 시행하는 피난처도시금지법(SB4)에 대해 소송을 제기할지 여부를 휴스턴시의회에 안건으로 상정하겠다고 밝혔다.
피난처도시금지법은 휴스턴경찰 등 지역 경찰이 교통신호위반 등 단속 대상자에게 “이민서류를 보여달라”고 요구하도록 강제하는 법으로 텍사스 반이민법으로도 불리고 있다. 텍사스 주의회가 통과시키고 그랙 애보트 텍사스주지사가 서명한 피난처도시금지법안은 경찰관이 체류신분을 확인하지 않는 사실이 적발됐을 때 첫 번째는 1,000달러의 벌금이 부과되고 재차 적발되면 벌금이 2만5000달러까지 증가한다. 피난처도시금지법을 이행하지 않은 지역 경찰국장과 카운티셰리프는 A급(Class A) 경범죄로 처벌받는다.
아트 아세베도 휴스턴경찰국장 등 텍사스 대도시 경찰국장들은 SB4가 “범죄와의 전쟁에 치명적”으로 지역 경찰이 이민법을 집행하면 지역 주민들, 특히 소수민족 커뮤니티는 사건사고가 발생해도 신고를 하지 않고, 따라서 지역치안은 극도로 악화될 것으로 우려해 피난처도시금지법을 강력히 반대했다.
이 같은 반대 속에서도 주의회가 법안이 통과시키고 주지사가 법안에 서명하면서 피난처도시금지법이 시행되자 텍사스의 주요 대도시 시장들은 피난처도시금지법 시행을 중지시켜 달라고 소송을 제기했다. 코메리카포스트는 지난주 기사에서 텍사스에서는 도시규모 3번째인 샌안토니오와 4번째인 어스틴이 소송에 참여했고, 2번째 도시인 달라스도 지난주 소송에 참여한다고 발표했다는 소식을 전했다.
코메리카포스트는 지난주 기사에서 텍사스의 2·3·4위 도시의 시장들이 속속 소송에 참여하겠다고 선언하고 있지만, 텍사스 제1의 도시 휴스턴의 시장은 지난주 수요일까지 뚜렷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코메리카포스트의 보도 후 터너 휴스턴시장은 8일(목) 피난처도시금지법 시행을 중지시켜달라는 소송에서 달라스 등 다른 도시에 동참할지 여부를 시의회에 안건으로 상정하겠다고 밝혔다.
터너 시장은 현재 휴스턴시경제사절단과 함께 이스라엘을 방문하고 있다. 이스라엘과의 직항노선 유치에 나선 터너 시장이 이스라엘을 방문하고 돌아오면 피난처도시금지법은 이번 달 말쯤 시의회에 상정될 것으로 보인다.
터너 시장이 피난처도시금지법을 시의회에 상정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터너 시장을 포함해 총 17명의 시의원 가운데 8명이 소송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휴스턴코리아타운이 속해 있는 A지역구를 대표하는 브랜다 스타딕(Brenda Stardig) 시의원은 소송에 찬성하느냐는 질문에 답하지 않았다. 휴스턴크로니클이 파악한 시의원들의 가부의사표시는 다음과 같다.
Mayor Sylvester Turner: yes
District A (Brenda Stardig): declined to comment
District B (Jerry Davis): did not respond
District C (Ellen Cohen): yes
District D (Dwight Boykins): yes
District E (Dave Martin): no
District F (Steve Le): no
District G (Greg Travis): no
District H (Karla Cisneros): yes
District I (Robert Gallegos): yes
District J (Mike Laster): declined to comment
District K (Larry Green): yes
At large 1 (Mike Knox): no
At large 2 (David Robinson): yes
At large 3 (Michael Kubosh): no
At large 4 (Amanda Edwards): yes
At large 5 (Jack Christie): plans to abstain

양동욱 기자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