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재단, 재외동포문학상 작품 공모
접수 5월30일(화)까지…총 상금 3500만원 지급

한국 재외동포재단이 주최하고 외교부가 후원하는 <재외동포문학상 공모전>이 오는 5월 말까지 접수를 받는다. 재외동포재단은 매년 전 세계 720만 재외동포들에게 한글 문학 창작활동을 장려하고, 한민족 재외동포 청소년들에게는 모국어의 중요성을 일깨우기 위해 올해로 19년째 문학상 공모전을 실시해오고 있다.
모집분야는 성인부문과 청소년 부문으로 나누어 실시한다.
각 분야별 응모 자격은 성인부문의 경우 거주국에서 7년이상 체류한 재외동포여야 하고 청소년 부문은 거주국에서 5년이상 체류한 경우로 초등학생은 만 7세이상 만 13세 미만, 중고등부는 만 13세이상 만 19세 미만의 청소년이어야 한다.
공모분야는 성인부문의 경우 시, 수필, 단편소설 등으로 주제에 제한이 없다. 시 부문의 경우 분량의 제한없이 3-5편까지, 수필은 200자 원고지 20매 내외, 단편소설은 원고지 80매 내외이며 최대 3 작품까지 출품이 가능하다. 원고 분량이 규정의 80% 미만 혹은 150% 이상일때는 접수에서 탈락된다.
청소년 부문의 글짓기는 총 3편까지 출품이 가능하며 중고등학생은 원고지 15매 내외(작품응모서식 3 매 내외), 초등학생은 원고지 10매 내외(작품응모서식 2 매 내외)로 작성해야한다. 작품 응모서식은 코리안넷 홈페이지(www.korean.net)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분량은 원고지 또는 작품응모 서식 기준 중 한 가지는 반드시 충족 시켜야 한다.
작품주제는 성인의 경우 제한이 없고 청소년부문은 1. 내가 다니는 한글학교 혹은 내가 사는 동네(지역)소개 2 한국(모국)방문 또는 한국어 학습 경험담 3. 자랑스러운 한국인 또는 전반적인 한국 및 재외동포에 관한 것 4. 기타 자유로운 주제로 현지에서 보고 느끼는 재외동포 생활상이면 된다.
심사는 1차 서류심사, 2차 예심, 3차 본심으로 진행되며 관련분야 전문 심사위원회의 최종 시상자가 결정된다.
시상은 총 30명 및 2개의 한글학교를 선정하게 되며 총 3,530만원이 부상으로 주어진다.
성인부문 시상은 대상 3명, 우수상 6명, 가작 9명으로 각각 300만원, 200만원, 50만원의 상금및 상패가 수여되고, 중고생부문은 최우수상 1명, 우수상 2명, 장려상 3명에게 각각 200만원, 100만원, 50만원의 상금과 상패가, 초등학생은 최우수상 1명, 우수상 2명, 장려상 3명에게 각각 100만원, 70만원, 50만원의 상금과 상패가 수여된다. 특별상으로는 한글학교 2개교에 각각 200만원의 상금과 상패가 주어진다.
한글학교 특별상은 청소년 부문에 응모한 학생이 소속되어 있는 한글학교를 대상으로 하며 학교별 본심 진출 작품수 및 수상 작품수를 점수화해 산정한다.
수상자 발표는 8월 중순 경 수상자에 한 해 개별 통보하며 코리안넷 홈페이지에도 공지된다. 시상는 거주국 관할공관에서 갖게된다.
작품 접수마감은 오는 5월30일(미국시간)까지이며 무엇보다 마감일을 엄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접수는 온라인(www.korean.net) 을 통해 이루어 지며 공지사항 또는 팝업창 ‘제19회 재외동포 문학상’ 작품공모 하단 온라인 신청 바로 들어가기 버튼을 클릭해 제출하면 된다.
응모작품은 코리안넷 홈페이지에서 ‘작품응모서식’을 다운 받아 첨부파일로 제출해야 하며 파일명은 응모자 이름, 응모분야, 작품명 순으로 한글과 띄어쓰기로만 기재해야 한다.
그 외에 재외동포임을 확인할 수 있는 거주여권 또는 시민권 사본을, 동반자 여권 소지자는 본인 및 보호자 사진이 있는 면을 모두 제출해야 한다.
한 명이 1개 이상 분야에 복수 응모가 가능하고 신예, 기성 작가와 관계없이 모두 응모할 수 있다. 한글학교 특별상은 재외동포재단에서 운영비를 지원하는 비정규 한글학교만이 가능하다. 제출서류가 미비하거나 신청서의 기재 내용이 사실이 아니거나 미흡한 경우는 응모가 인정되지 않는다.
또한 국내 외 여타 기관 또는 매체에 이미 발표된 작품, 표절 또는 표절로 인정되는 것이 대부분인 작품, 기타 심사위원회가 부적격하다고 판단, 의결한 작품은 심사에서 제외되며, 시상 후에도 수상을 취소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한 법적책임은 출품자가 지게 된다는 사실에 유의해야 한다.
기타 문의사항은 재외동포재단 홍보조사부 culture@okf.or.kr이나 전화 82-2-3415-0097로 하면 된다.

최영기 어스틴 지국장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